본문 바로가기

사주팔자

음양오행(陰陽五行)과 질병등

사주명리학에서는 사주의 음양오행을 따져 질병을 알아본다. 오행에 따라 각각 신체기관을 천간과 지지로 나누어서 구분하는데 천간의 갑목은 신경 머리.간장,수족을 나타낸다. 을목은 신경,이마,담,손가락,발가락을 나타내고 병화는 어꺠와 심장,눈을 나타낸다. 정화는 눈동자 또는 눈, 혈액을 무토는 위장과 복부,옆구리 겨드랑이를 나타낸다. 기토는 비장과 배꼽아래쪽을 나타내고, 경금은 대장,피부 척추,뼈등을 신금은 기관지와 폐,소장을 의미한다. 임수는 신장과 종아리를 나타내고 계수는 역시 방광과 다리를 나타낸다. 지지의 자수는 방광과 머리 아랫배를 축토는 위비장을 나타낸다. 인목은 팔 다리 허리등을 묘목은 손가락과 눈을 나타낸다. 진토는 등과 뇌를 사화는 치아를 나타낸다. 오화는 심장 미토는 지라,뇌 신금은 기침과 폐 유금은 소장과 정강이를 나타낸ㄷ. 술토는 등과 폐를 해수는 머리와 간을 나타낸다. 또한 오행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질병을 구분하기도 하는데 금목상전이면 중풍,신경통,간질환,대장이 안좋은것으로 간주하고 수화상극이면 심장병이나 안질환 또는 혈액이상을 판단하기도 한다. 수토상전이면 암이나 종기 당뇨병이나 방광염쪽을 의심해 봐야 한다. 화금상전이면 알레르기나 피부병폐병 기관지질환을의심하기도 한다. 목토상전이면 위장병이나 간장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오행으로 성격을 판별 할 수 있는데 갑목은 어질 인자를 생각하면 된다. 사람이 어질고 착하다. 하지만 자존심도 강해서 남에게 굽힐줄 모르고 지기를 싫어한다. 갑목은 한곳에 오래 있질 못하여 직장을 자주 옮기는 성향이 있다. 을목 또한 어질고 부드러우며 유연성이 있다. 돌아다니기 좋아하고 언변이 좋고 사교성이 뛰어나다. 멋내고 치장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기 개성이 강한 편이다. 병화는 밝게 빛나는 태양이라 밝고 명랑하며 열정적이다. 정열의 태양을 생각하면 맞다. 아는 것이 많아 도가 지나치면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허풍도 있다. 뒤끝 없고 시원시원해서 좋지만 성격이 급한것이 흠이다, 정화는 예를 상징하며 상당히 예의 바르고 겸손하고 총명하다. 예민한 편이며 판단ㄺ이 뛰어나다. 소심하고 잔정이 많아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경향이 있다. 급하기로는 병화보다 더 급하다. 무토는 큰 산처럼 무게감 있고 중후하며 항상 중간자적 입장을 보인다. 너무 중용을 지켜 우유부단하다는 소리를 많이 듣는다. 신용과 신의를 상당히 중하게 여기며 추진력도 있다. 기토는 사교성이 좋고 친구가 많다. 기회를 엿보는 능력이 탁월하고 언행일치가 안되는 것이 흠이다. 경금은 겉보기에는 과묵하고 냉정해 보이지만 속은 정이 많은 사람이고 믿음직하고 의협심이 강하여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다. 너무 고지식해 남의 말을 잘 듣지 않으며 충고를 받아도 즉각 수정하려는 노력도 보이지 않는다. 신금은 보석이라 지혜가 총명하고 자만심이 강하다. 냉정하고 계산적이며 이기적이고 까다롭다. 임수는 물처럼 어디든 떠돌아다니는 유랑벽이 있고 법규나 규범을 잘 무시하는 편이다. 성격은 차고 냉정하나 속은 따뜻한 편이다. 머리가 좋고 계산 능력이 뛰어나 자기자신이 손해보는 일은 절대 하지 않는다. 바람둥이 기질도 있다. 계수는 겉으로 보면 인자한것 같지만 속은 냉정하고 차가운 사람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을 달성 하려는 기질이 강하고 자존심때문에 남읨 라 잘 듣지 않고 개인적인 성향때문에 친구가 없다. 육신에 의해서도 성격을 파악할 수가 있는데 비견은 온화한 면이 있으나 비견이 많으면 자존심이 강하고 비사교적일 확률이 높다. 비견이 충을 맞으면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시비거리가 자주 생긴다. 겁재는 뒤끝없고 담백하여 사람 좋아 보이고 겉으론 웃지만 속으론 내것을 빼앗으려는 사악한 본심을 숨기고 있다. 식신이 많으면 명랑하고 마음이 너그럽다. 아랫사람에게는 참 후하다. 상관은 다재다능하고 언변이 좋다.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여 할 말 못할 말 다 하는 편이다. 편재는 기교가 많고 매사 민첩하지만 편재가 많으면 게을러지기 쉽고 돈을 잘 쓴다. 남의 일에 참견을 잘하고 술이나 여자를 좋아한다. 정재는 정직,성실하고 일확천금 노리지 않고 부지런하다. 편인이 많으면 처음에는 일을 잘 하지만 갈수록 나태해지는 경향이 있다. 정인은 단정하고 인자핟. 정인이 많으면 게으르고 매사 자기 위주이다. 비견이 용신이면 동업이나 공동 경영 등이 적합하지만 비견이 많은 사람은 동업을 하면 안된다. 식신이 용신이면 의학이나 기술계통에 진출해도 좋고 의식주에 관련된 직업을 갖는것고 좋다. 상관이 용신이면 상관은 말이자 드러내는 것이니 예술 연설가 등이 맞다. 편재가 용신이면 무역업이나 금융사업에 종사하면 좋다. 정재가 용신인 사람은 봉급생활을 하는 것이 제일 좋고 금융회사나 증권회사에 종사하면 좋다. 편관이 용신이면 군인, 경찰, 공무원등 정계나 관계에 진출하면 좋다. 정관이 용신이면 법조계통이나 공무원 행정등 명예와 신용을 중하게 여기는 직업을 갖으면 좋다. 편인이 용신이면 역술인, 의사 학문쪽이 좋고 정인이 용신이면 무화예술 학술 계통으로 나가면 좋다.

 

오행의 직업으로는 목은 포목업, 지물포 미용 승려, 서점, 신문사등이 좋다. 화는 전자제품, 아나운서 연예인, 역술가, 문인등이 좋다. 토는 부동산중개업, 토건업, 정육점 군인, 유통업등이 좋다. 금은 보석상이니 치과의사 기계공업 자동차등이 좋다. 수는 수산업, 선박, 요식업 유흥업등 밤에 장사하는 업종이 좋다. 의료계통으로 성공하는 명은 현침살이 용신인 사람들이다. 축술미나 인사신 삼형살이 용신인 사람들은 법조계에 진출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예술인으로 성공하려면 천간에 갑목이나 병화가 있으면 좋고 식신 상관이 많으면 좋다. 교육계로 성공하려면 병화가 용신이거나 인성이 많은 사람이라야 한다. 언론계에서 성공하려면 정화 일주이거나 비견 겁재가 많은 것이 좋다. 의류업계에서 성공하려면 목이 많거나 진술충이 있거나 한 사람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