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강화 특산물 알아보기

강화도는 서울과 가까워서 주말이면 나들이객들로 항상 붐비는데요. 강화 고려산 진달래축제도 이제 열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강화에 가면 몇가지 꼭 사 볼만한 특산물이 있는데 강화도만의 특산물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강화 특산물 알아보기

 

 

 

 

강화순무 강화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특산물은 아마 순무가 아닐까요? 배추뿌리의 맛도 나면서 인삼 맛도 나고 김치를 담가 먹으면 그 알싸한 맛 때문에 두고두고 계속 찾게 되는 중독성 있는 맛이죠. 한방에서 순무는 기를 보호해주고 씨를 볶아 짜낸 기름을 한 숟가락씩 먹으면 눈이 밝아진다고 합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나오는데 봄에는 새싹을 먹고 여름에는 그 잎을 먹으며 가을에는 줄기를 먹는 순무는 황달을 치료하는데 이롭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하니 순무가 대단한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화속노랑고구마 차를 타고 강화를 지나다 보면 정말 많이 보이는 팻말이 있습니다. '속노랑고구마판매' 그만큼 강화의 고구마 품종은 거의 다 속노랑고구마라고 보시면 될텐데요. 보통 고구마보다 속이 더 노랗고 당도도 높고 소화도 잘 돼 먹고나면 속이 편하다고 합니다. 강화도 특유의 서해기후와 비옥하고 독특한 강화도의 토양이 만들어낸 특산물입니다. 고구마는 냉장고 보관은 금물이라고 합니다. 실온에 그냥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해요. 

 

 

 

강화사자발약쑥 강화도에는 엤날부터 신기한 약효가 있는 쑥이 많이 자랐다고 합니다. 해안의 바다바람과 화강암으로 된 토양때문에 그렇다고 하는데요. 강화 약쑥이 전국에서 약효가 제일 좋기로 소문이 자자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강화새우젓, 강화인삼, 강화섬쌀등 여러가지 특산물이 있으니 강화도 여행 하시면서 한두가지 구입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강화 고려산 진달래축제 일정